이규연의스포트라이트173회 히말라야 현지 탐사 김창호원정대 참사는
히말라야 현지 탐사 김창호원정대 참사원인 황금피켈상 네팔 히말라야 구르자히말 산악인 김미곤 왕추 셰르파 블루아이스 등반일지 블루아이스 코리안웨이 프로젝트
▶ 김창호 원정대 참사 그 원인은 무엇인가?
세계 최단 기간, 7년 10개월 6일, 히말라야 14좌 무산소 완등.
한국 최초 황금피켈상을 거머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산악인 김창호 대장.
원정대에게 몰아친 대참사. 안전하다는 베이스캠프에서 전원 사망
지난 달 28일, 김창호 대장을 선두로 네팔 히말라야 구르자히말에 신루트를 개척하러 떠난 이들에게 과연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그 진실을 밝히기 위해 올해 7월 히말라야 14좌를 완등한 산악인 김미곤과, 김창호의 20년 지기인 왕추 셰르파와 직접 사고 현장으로 떠났다. 과연, 그 속에 숨겨진 진실은 뭘까?
▶ 히말라야 현지 탐사! 블루아이스의 충격적 실체!
세계 산악계를 충격에 빠트린 대참사, 그 사고원인을 밝혀줄 결정적 증거! 네팔 현지인들에게 직접 듣는, 밝혀지지 않은 그 날의 이야기와 현장에서 발견된 김창호 대장의 등반일지까지 사고 직전까지 꼼꼼하게 기록된 김창호 대장의 기록에서 사고의 원인을 밝힐 중요한 단서를 찾는다. 그리고 히말라야 다울라기리산군 구르자히말 남벽의 정상. 구름 사이 가려진 곳, 그곳에서 원정대와 4명의 셰르파 모두를 죽음으로 몰고 간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을 마주한다. 충격적인 블루아이스의 실체! 그 숨겨진 진실이 공개된다.
▶ 산악인 김창호의 꿈, '코리안웨이' 프로젝트는 무엇인가?
무산소 14좌 완등 이후 대장 김창호가 시도한 코리안웨이 프로젝트.
미등정봉에 산의 흐름을 거스르지 않는 자연스러운 하나의 등반선을 만든다는 신념 아래, 2017년 강가푸르나 원정대로 신루트 개척 성공! 후배 양성을 위한 2016년 인도 다람수라, 팝수라에서 시작된 두 번 째 코리안웨이 프로젝트.
그리고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려 한 세 번째 프로젝트, 2018 코리안웨이 구르자히말 원정. 그가 한국 산악계에 남기고자 했던 코리안웨이 속 큰 뜻. 대장 김창호가 자신의 목숨과 맞바꿀 만큼 위험한 여정을 계속했던 그 이유!
11월 15일 목요일 밤 9시 30분,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173회 히말라야 현지 탐사! 김창호원정대 참사는!' 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